HOME 》 아토피피부염 》 아토피피부염이란
       

우리 주변에는 오랫동안 계속되는 가려움증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이 많다. 극심한 가려움증의 원인 중 하나가 아토피 피부염(흔히 태열)이다.

아토피(atopy)란 용어는 "이상한" 또는 "부적절한"이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 아토피 피부염은 원인도 아직까지 확실하게 규명되지 못하고 있으므로 증상도 피부건조, 습진 등으로 다양하게 표현되 는 대표적인 알레르기성 피부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아토피 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증을 가지는 재발성 만성 피부염이며 유전적 소인이 있어서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천식,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결막염, 음식 알레르기와 같은 알레르기 환자 자신이나 가족에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이들 질환은 환자 개개인의 유전적 소인, 환경, 연령 등에 따라 단독으로 또는 여러 질환이 동시에 나타나는 수가 있다. 이는 매우 흔한 피부병으로 어린이의 약 10-15%가 아토피 피부염을 가지고 있으며 75%의 환자가 1세 이전에 발생된다.

태열은 한살 미만 아기의 아토피성 피부염을 말하며 보통 걸어다닐 때가 되면 사라지고 습진도 얼굴과 목에 국한된다. 그러나 한살이 지나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습진이 얼굴, 목에서 몸통, 사지로 퍼지면 아토피성 피부염이다. 즉 약 90%의 어린이 환자가 5년내 저절로 호전되며 약 5% 환자가 어른이 되어도 지속된다고 한다.    

 
 
..